전체메뉴

1코스) 압해도&기점·소악도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 현 페이지 엑셀로 다운
  • 현 페이지 워드로 다운
  • 현 페이지 인쇄
4차 메뉴 정의
압해도에 딸린 무인도인 죽도는 썰물이면 드러나는 누두길이 나 있어작은 ‘모세의 기적’을 체험할 수 있다.

바다를 제압하는, 신안 다도해의 관문

압해도는 목포에서 가깝고 연륙교인 압해대교까지 놓여 육지가 된 섬이다. 목포에서 옮겨온 신안군청이 있고 신안의 여러 섬들로 가는 배가 출항하는 송공항까지 있어 신안의 행정과 교통의 중심지다. 하지만 섬을 통과하는 2번과 77번 국도를 제외하고 섬 길은 여전히 한적하고, 해안에는 아름다운 바닷길이 나 있다. 특히 송공항에서 신안군청에 이르는 18㎞의 바닷길, 산길, 구릉길이 매혹적이다.

영산강이 흘러드는 목포 앞바다에 압해도가 있다. 2008년 섬사람들의 오랜 숙원인 압해대교 건설 로 이제 더 이상 섬이 아니다. 과거 압해대교가 완공되 기 전에는 목포 북항에서 차도선을 타고 15분 걸려 도 착하던 곳이었지만 이제는 차량으로 2~3분이면 쉽게 접근할 수가 있게 되었다.
신안군청은 40년간 목포시에서 더부살이를 하다가 압해대교가 완공되고 나서 2011년에 드디어 압해도에 자리를 잡게 되었다. 신안군은 압해읍을 비롯해 지도 읍, 임자면, 증도면, 자은면, 암태면, 팔금면, 안좌면, 비 금면, 도초면, 하의면, 신의면, 장산면, 흑산면 등 총 14 개의 읍·면으로 이뤄진 큰 섬과 수백개의 부속섬들로 이루어진 그야말로 천도천

‘신안 섬 자전거길’ 자전거코스

  • 코스 : 신안군청→숭의선착장→압해읍→송공산→방조제길→신안군청
  • 거리 : 약 70㎞
  • 총길이 : 514km
  • 8개 코스
    • 1코스(압해도&기점·소악도) : 신안군청 - 죽도노두길 – 천사섬분재공원 – 송공항 - 기점·소악도
    • 2코스(증도) : 해저유물발굴지역 – 짱둥어다리 – 한반도해송숲 – 왕바위선착장 – 화도노두길 - 태평염전
    • 3코스(임자도):진리선착장-서울염전-전장포-대광해수욕장-하우리임도-대둔산임도 - 어머리해변·용난굴
    • 4코스(자은도/암태도) : 오도항-에로스박물관-고교항-해넘이길-분계-백길-추포해변
    • 5코스(팔금도/안좌도) : 읍동항-김환기생가-서근등대-채일봉전망대-퍼플교-복호항
    • 6코스(비금도/도초도) : 비금가산항-대동염전-성치산임도-이세돌바둑기념관-명사십리해변-원평해수욕장-하트해변-도초수국공원-시목해변-세계생태수도섬방문자센터
    • 7코스(흑산도) : 흑산항-상라봉굽이길-유배문화공원
    • 8코스(하의도/신의도):하의웅곡항-농민운동기념관-김대중대통령생가-큰바위얼굴-삼도대교-굴암리항-황성금리해변-구만·노은임도-동리항
송공산 아래 대천리 수락마을 앞의 목교

바다를 누르고 있는 세 갈래 형상

압해도는 목포 북항에서 손에 잡힐 듯 가까운 거리에 있는 섬이다. 지세가 삼면으로 퍼져 바다를 누르고 있 는 형태여서 압해도(押海島)라 불렀다고 하며, 섬 모양 이 낙지가 발을 펴고 바다를 누르고 있는 형상으로 되 어 있어 압해도라 불렀다는 설이 있다. 지도를 보면 꼭 털 미용을 한 귀여운 ‘푸들’이나 예로부터 전해오는 상 상속의 ‘기린’을 닮았다. 면적은 48.95㎢, 해안선 길이 81.9㎞의 꽤 큰 섬이다.
신안의 모든 섬들이 그렇듯이 압해도 코스도 산길, 방조제, 농로, 염전길, 해안길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 는 특징이 있다. 압해도에도 다양한 자전거 길이 있으 나 신안군청에서 출발해 송공산과 송공리선착장 서남 쪽 해안을 따라 신안군청으로 복귀하는 ‘신안 섬 자전 거길’을 추천한다
장대하게 뻗어난 방파제를 따라 가면 오른쪽으로 죽도가 보이기 시작한다

시골향 물씬 풍기는 정감어린 들녘

처음엔 압해도에 대해 그리 기대감이 크지 않았다. 압 해대교가 개통됨에 따라 육지화 되고 사람들로 분주해 서 그다지 자전거를 즐기기엔 유쾌하지 않을 것이란 편 견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막상 압해도를 접 해 본 순간, 그런 생각은 엄청난 착각이란 사실을 깨닫 게 된다. 압해도의 주도로는 77번과 2번 국도로 압해 대교와 김대중대교를 통해 송공항을 왕래하는 차량만 있을 뿐, 그 외의 지방도는 아주 한적해서 자전거 타기 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먼저 신장리 농로와 숭의염전길을 가로질러 숭의선 착장 방향으로 향한다. 숭의선착장에 이르면 건너편 가 란도를 잇는 목교가 나온다. 일명 ‘가란목교’다. 가란도 는 수백 년 동안 바다로 가로막혀 있었다. 그 불편함을 2013년 압해읍 분매리와 가란도를 잇는 목교의 완공 으로 벗게 되었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이 교량으로 차 는 다닐 수 없고 사람과 오토바이 정도만 다닐 수 있는 인도교라는 점이다. 목교는 길이 275m, 너비 2.5m 규 모로 농어촌 고령자들이 이용하는 4륜 오토바이를 타 고 다닐 수 있으며, 다리 중간에는 각각 4개의 파고라 와 경관 데크가 설치되었다.
압해도의 새끼섬 가란도는 길이 2.3㎞의 작은 섬으 로 120여명의 주민이 오순도순 모여 살고 있다. 압해도 와는 180m 떨어져서 바다라기보다 강 건너 작은 농촌 마을의 모습을 하고 있다. 어촌보다는 농촌에 가까운 가란도는 작고 소박한 풍경이 정겨워 한번쯤 둘러보고 나오는 것도 괜찮다.
압해읍사무소 앞 삼거리에서 우측 77번 국도로 가 면 압해도의 최북단에 위치한 복룡리와 가룡리로 이 어진다. 압해도는 복잡한 리아스식 해안이라 구석구석 볼 것도 많지만, 지형이 너무 복잡해서 큰 틀에서 코스 를 잡고 라이딩을 하는 것이 좋다.
압해도는 수많은 섬과 섬을 간척해서 태어난 섬으 로 염전도 있지만 논과 밭이 많아 농촌마을에 가깝다. 압해도 곳곳을 달리다 보면 무화과(無花果)를 많이 볼 수 있다. 무화과는 꽃이 피지 않는 과실이라고 해서 무 화과라고 하지만 실제로 꽃은 과실 내에서 피기 때문 에 외부로 나타나지 않을 뿐이다. 무화과는 아시아 서 부와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아열대성 나무로 전남 일 대의 기후에 적합해 신안군에서도 많이 재배되고 있어 한국의 과일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겠다.
썰물이면 드러나는 죽도 노두길

신안군 최고의 다도해 전망대, 송공산

신용리 회룡마을에서 상동저수지로 가는 넓은 들판을 돌아 나와 송공산으로 향한다. 대천리를 지나 좌측으 로 송공산으로 가는 이정표를 따라 오르막길을 오르면 언덕위에 송공산 주차장이 나온다.
송공산(230m)은 압해도 서쪽에 위치한, 섬에서 가 장 높은 산이다. 낮고 부드러운 육산으로 정상을 중심 송공산 아래 대천리 수락마을 앞의 목교 최남단 압해도선착장에서 바라본 목포대교와 유달산 장대하게 뻗어난 방파제를 따라 가면 오른쪽으로 죽도가 보이기 시작한다 썰물이면 드러나는 죽도 노두길 으로 둘레길이 4.7㎞ 나 있다. 둘레길 중간에는 출렁다 리와 카멜레온 바위가 있으며, 둘레길에서 팔각정을 거 쳐 정상부로 올라갈 수 있다.
송공산 둘레길은 아기자기 하다. 마치 어릴 적 친구 들과 걷던 오솔길 같은 착각을 하게 된다. 산이지만 바 다내음 물씬 풍기는 포구와 바다가 있고, 그리고 여유가 있다. 어느 코스로 가더라고 바다와 섬들이 함께 한다.
정상에 서면 신안군의 올망졸망한 섬들이 한눈에 들어온다. 동쪽으로 압해읍 너머로 유달산, 승달산, 은 적산, 월출산이 보이고, 남쪽으로 해남의 화원반도와 진도의 다도해, 장산도, 하의도가 선명하다. 서쪽으로 는 자은도, 암태도, 팔금도, 안좌도, 비금도, 도초도가 보이고 북쪽으로 증도, 당사도, 매화도, 고이도가 조망 되는 신안군 최고의 다도해 전망대라 할 수 있다.
송공산 주변으로 호젓한 둘레길이 나 있다

신안 섬 교통망의 중심, 송공항과 천사대교

신안군의 섬으로 가기 위해서는 목포항과 목포 북항을 많이 이용하는데, 또 하나 주목받는 항구가 바로 압해 도 서쪽 끝에 있는 송공항이다. 압해대교가 생기고 나 서 그동안 목포시 북항과 압해도의 남쪽 끝에 있던 압 해선착장 사이를 쉴 새 없이 운항했던 철부선들은 사 라졌다. 대신, 압해도의 최서단에 있는 송공항으로 옮 겨가 송공항은 다른 섬으로 가는 관문이 되었다.
송공항은 사실상 신안군의 중심항이어서 늘 많은 사람들과 차들이 왕래해 대단히 북적대되는 곳이다. 송공항 주변에는 넓은 주차장과 횟집을 비롯한 음식점 도 많이 영업중이다.
송공항에서 출발하는 배가 암태도 오도항으로 들 어가면, 다리로 이어진 자은도, 암태도, 팔금도, 안좌도 와 부속 섬인 추포도, 거사도, 박지도, 반월도, 부소도 등의 섬들을 자동차나 자전거로 함께 돌아볼 수 있다.
한편 송공항 인근에는 신안군의 숙원사업인 압해도 와 암태도 간 천사대교 건설도 진행되고 있다. 총길이 10.8㎞ 가운데 순수 해상교량만 7.26㎞로 인천대교에 이은 국내 2위가 될 새천년대교는 압해도, 암태도, 자 은도, 팔금도, 안좌도, 하의도, 장산도, 비금도, 도초도, 신의도 등 이른바 다이아몬드 제도를 잇는 교량이 될 것이다. 그야말로 압해도는 징검다리 섬으로 보배의 섬 으로 거듭나리라는 생각이 든다.
2019년 3월 정식 개통예정인 천사대교가 완공되면 자은도, 암태도, 팔금도, 안좌도가 내륙인 목포시와 연 결되어 접근이 수월해질 뿐만 아니라, 인근에 있는 비 금·도초도, 하의·신의도, 장산도, 홍도와 흑산도와도 쉽 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부드럽게 너울지는 구릉지는 밭으로 개간되어 정겨운 전원풍경이다

바다의 정원을 품은 송공산분재공원

송공리선착장에서 남쪽 해안을 끼고 동쪽으로 3.1㎞ 가면 송공산 남쪽 사면에 압해도에서 가장 인기 많은 여행지인 ‘송공산분재공원’이 있다. 이곳은 분재원, 야 생화원, 초화원, 미니 수목원, 생태연못, 초화원, 작약 원, 화목원, 유리온실, 삼림욕장, 최병철분재기념관, 저 녁노을미술관 등으로 꾸며져 있어 여유로운 시간을 보 낼 수 있는 곳이다.
자전거는 매표소에 맡기고 관람하면 된다. 입구에 서부터 분재가 전시되어 있는 공간 주변에는 이국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다양한 조각품들이 전시되어 있 다. ‘부부의 사랑’, ‘모자상’, ‘지상의 천사’, ‘분리된 자아’, ‘잠든 아이’ 등 분재를 보면서 야외조각전시장을 돌아 보는 듯 발걸음을 멈추게 한다. 느린 걸음으로 해송, 주 목, 팽나무, 금송, 향나무, 철쭉 등 1,000여 점의 분재를 감상하며 산책을 즐긴다. 이곳에서 만난 신안군청 관 계자는 “분재 작품 앞에서 허리를 숙이면 분재를 볼 줄 아는 사람이고, 허리를 숙이지 않으면 분재를 전혀 모 르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온실 뒤편에 자리한 최병철분재기념관은 분재관련 자료가 8800여점이 기증되어 있어 분재의 역사를 한 눈에 알 수가 있으며, 저녁노을미술관은 신안출신 우암 박용규 화백의 멋진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송공산 남쪽 아래 바다가 펼쳐진 위치에 자리잡은 송공산분재공원은 2009년 4월 개관해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명소가 되었다. 이제 압해도는 섬 의 굴레를 벗어나 우리나라 서남권의 명품 휴식 장소가 되어 사시사철 손님맞이에 바쁜 섬으로 거듭나고 있는 듯하다.
송공산 전망대에서 바라본 분재공원과 다도해

압해도 최고의 해안 자전거길

압해도 최고의 자전거 코스는 송공항에서 신안군청까 지 연결된 해안길이라 할 수 있다. 송공항에서 남쪽 해 안길과 방조제길은 신안군청 인근 정동들 방조제까지 장장 18㎞ 가량 길게 이어진다. 이 구간은 푸른 바다와 김 양식장, 길게 펼쳐진 갯벌과 앙증맞은 포구, 죽도의 노두길이 인상적이다.
분재공원에서 해안길을 따라 동쪽으로 달린다. 밀 물이면 그 모습을 감추고 있다가 썰물이 되면 드러나는 갯벌은 바다일까 육지일까. 대천리에서 시작되어 동서 리, 분매리, 신장리로 이어지는 해안의 갯벌은 실로 장 쾌하다. 밀물과 썰물에 의해 바다가 되었다가 뭍으로 변하는 갯벌은 당연히 바다가 주인일 것이다.
갯벌에 갇혀 포구에 정박중인 어선들은 밀물을 기다 리고, 갯벌에 생계를 의지하는 일부 어민들은 썰물을 기 다려야 하는 알 수 없는 검은 땅은 다양한 생태계의 보 고로 수시로 숨을 쉼으로써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낸다. 기나긴 해안방조제 길을 달리다 보면 물 빠진 갯벌 에서 조개를 캐거나 삽으로 낙지를 잡는 주민들 모습 이 자주 눈에 띈다. 갯벌에 갇혀 포구에 정박한 어선들 과 갯골에서 망둥어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의 환한 미 소가 정겹다.
대천리 수락마을 목교를 건너 끝없이 이어진 해안 방조제 길을 달리다 보면 멀리 갯벌에 드러난 죽도와 꼬막섬, 외안도, 소외안도가 바라보인다. 물이 있어도 가지 못하고 그렇다고 뭍에 떠 있어도 갯벌에 빠져 가 지 못하는 섬이지만, 진도의 신비의 바닷길처럼 죽도 (대섬)는 물이 빠지면 걸어서 갈 수 있는 곳이다.
그러운 햇살이 비추고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죽 도를 향하는 방조제길은 참으로 아름답다. 방조제길은 군데군데 쉼터와 벤치가 있어 아늑하기 그지없다. 일행과 잠시 벤치에 앉아 외로이 떠 있는 죽도를 바 라본다. 갑자기 소년이 되고 싶다는 상상을 해 본다. 이 웃집 소녀와 단둘이 다정하게 갯벌이 펼쳐진 바다를 바라보다가 그녀의 옆모습을 몰래 훔쳐본다. 바닷바람 에 휘날리는 그녀의 머리카락과 앙증맞은 입술이 나를 설레게 하는 듯하다.
압해도의 부속섬이자 무인도인 아주 작은 섬 죽도 는 광립마을 포구 앞에 있으며, 방조제에서 약 400m 떨어져 있다. 섬까지 걸어갈 수 있는 노두길이 연결되어 있다. 노두길은 썰물 때 드러나는 갯벌 위에 돌을 쌓아 건너다니는 길을 일컫는다.
산이 있고 너른 농경지와 염전과 습지가 있으며 아 울러 바다와 광활한 갯벌이 있는 18 ㎞의 해안 방조제 길은 고갯길이 없는 평지여서 순탄하기만 하다. 포장길 과 흙길이 번갈아 있지만 속도를 내어 달리는 것이 목 적이 아니라면 로드바이크도 충분히 다닐 수 있다.
섬 남단의 장감리 생선금 일원의 구릉지 밭길을 지나며

달콤하고 아기자기한 장감리 야산 농로

정겨운 해안 방조제길은 신안군청이 바라보이는 분매 리 정동들에서 끝이 난다. 이곳에서 압해도 최남단 압 해도선착장까지의 7.3 ㎞ 구간은 장감리 마을의 야트막 한 야산을 넘는 농로와 산길, 방조제길을 번갈아 가면 서 달려야 하는 달콤하고 아기자기한 코스다.
장감리의 호젓한 농로를 따라 낮은 구릉을 지나면 야산을 개간한 밭에는 무화과 나무가 가득하다. 수확 철이 지난 시기임에도 아직 무화과 열매가 탐스럽게 주 렁주렁 달렸다. 굽이굽이 돌아 나가는 길, 바닷가 양식 장에는 분수가 뿜어 오르고, 수확을 마친 초록의 대지 와 숲길, 그리고 몇 개의 아담한 포구는 트레킹 코스로 도 제격이다.
구도선착장을 지나 압해도선착장에 도착하니 탁 트 인 풍경이 일품이다. 제 기능을 상실한 압해도선착장에 서 보면 목포를 상징하는 유달산과 목포대교가 한눈에 들어온다. 압해대교가 개통되기 전에는 목포 북항과 지 금의 압해도선착장 사이를 철부선들이 시내버스처럼 자주 왕래했지만, 여객선 운항이 완전히 끝나버린 지금 은 몇몇 횟집만이 자리를 뜨지 못한 채 인적이 드문 항 구를 지키고 있다.
압해도 초입에 자리한 신안군청을 기점으로 여행 만들기 잡으면 편하다. 2011년 목포에서 이곳으로 옮겨왔으며 무료주차장과 전망대도 갖추고 있다 송공산 분재공원은 1000여점의 분재와 조각상 등 차분하게 돌아볼 거리가 많다 남쪽 해안길에 있는 노을해변에 조성된 천사의 섬 상징물. 천사도 풍경에 취해 앉아 쉬는 모습이다.
압해도선착장에서 북쪽으로 2.2 ㎞ 가면 출발지인 신안군청이다. 신안군청은 14개의 읍·면의 섬과 그에 딸린 부속섬을 관할하는 행정기관으로 목포에서 43년 의 더부살이를 하다가 압해도로 이전하면서 제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다. 1층 로비에는 아름다운 신안군을 대 표하는 작품사진들이 전시되어 있고, 전망타워에 올라 가면 목포 북항과 유달산을 비롯해 압해도 주변에 점점 이 떠 있는 신안군의 섬들을 조망할 수 있다.
송공산 분재공원은 1000여점의 분재와 조각상 등 차분하게 돌아볼 거리가 많다

섬사람들에게 다리는…

섬사람들의 가장 큰 소원은 육지와 다리로 연륙되는 것이다. 연륙교의 바람은 육지 사람들은 상상할 수 없 을 정도로 간절하다. 그들에게 다리란 생활의 개념을 넘어 생존의 문제이다.
목포에서 가장 가까운 섬 압해도. 북항에서 뱃길로 10여 분이면 닿는 압해도는 이제 뱃길이 의미가 없게 되었다. 압해대교가 개통되면서 배를 타지 않아도 언제 든 편하게 갈 수 있는 섬이 되었다.
자전거여행을 하기에 아주 좋은 계절이다. 길이 1420m의 압해대교를 건너면서부터 압해도 여행이 시 작된다. 망설이지 말고 신안군 모든 여행이 시작되는 압해도로 떠나보자.
QR CODE
  • 왼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이 QR Code는 『탐사투어』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의 QR Code 이미지 https://tour.shinan.go.kr/_wscms30/plugin/qrcode/php/qr_img.php?d=https://tour.shinan.go.kr/q/ezUxODl8fHx9&e=M&s=3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담당자
갱신일자
2020. 10. 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