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특산물

신안의 맛

신안민어

신안민어

신안민어

어린이 성장 발육과 노인 환자들의 건강회복에 특효

신안 민어

민어는 산란기를 앞둔 여름철에 가장 맛이 있으며, 탕은 복날 흔히 즐기기도 한다. 살과 뼈, 내장을 구분한 후 살은 회로 먹고 풀이라도 하는 부레는 그대로 썰어 소금에 찍어 먹는다. 오래 끓일수록 텁텁하고 진한 맛을 즐길 수 있는 매운탕은 뼈와 내장을 넣고 국물을 넉넉하게 붓고 끓이다가 간을 맞춘다. 민어는 큰것이 알도있고 맛도있다.

  • 우리군의 생산형황
  • 생산규모 : 200어가
  • 생산량 : 560여톤(14,000백만원)
  • 판매시기 : 6~8월
한방에서 보는 민어는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하며 예로부터 봄, 여름철에 냉해지는 오장육부의 기운을 돋우고 뼈를 튼튼히 하는데 애용되어 왔다.
'자산어보'에 따르면 민어는 몸이 약간 둥굴고 빛깔은 황백색이며 등은 청흑색이다. 맛은 담담하면서도 달아서 날것으로먹으나 익혀먹으나 다 좋고, 말린것은 더욱 몸에 좋아 식사요법에 많이 쓰여왔다. 소화흡수가 빨라 어린이 성장 발육과 노인 환자들의 건강회복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민어의 부레는 꽤 비싼편인데 잘게 썰어서 볶으면 진주같은 구슬이 되는데 이것을 '아교구'라 하며 보약의 재료로 쓰인다. 허약체질과 피로회복에 좋으며 마르는 몸을 보하는 해소, 농혈을 멈추고 토혈과 코피, 설사를 다스린다. 기억력 및 학습능력을 높여주고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액의 응고방지 , 치매 및 항암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천연 EPA와 DHA가 다량 함유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민어요리
민어매운탕
  • 재료 : 민어1마리, 무100g, 새송이(느타리)버섯, 100g, 파, 청양고추, 홍고추, 고춧가루 2T, 맛국간장(조선간장) 1.5T, 마늘1T, 두부, 호박, 새우, 다시마, 배추, 미나리, 청주, 대파, 콩나물, 천일염
  1. 민어를 손질 후 청주, 소금을 뿌려서 밑간을 합니다.
  2.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어슷썰고 콩나물, 새송이(느타리버섯), 배추, 미나리를 넣으면 더 좋습니다.
  3. 양념장은 미리 섞어 냉장고에 숙성시킵니다.
  4. 냄비에 물, 무, 다시마를 넣고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다시 무는 건지고 마른 청양고추를 넣습니다.
  5. 콩나물, 버섯, 민어, 새우를 넣고 양념장을 풀고 끓인 후 호박, 두부, 파 고추를 넣고 은근이 끓여줍니다.
민어찜
  • 재료 : 민어1마리, 식초2T, 달걀1개, 녹말가루, 밀가루, 실고추, 다진쇠고기, 으깬두부, 다진 파1T, 마늘, 꺠소금, 국간장, 참기름1T, 후춧가루, 간장1T
  1. 민어는 깨끗이 씻은 후 비늘을 긁고 지느러미를 자른 뒤 아가미 사이로 내장을 뺴내어 깨끗이 씻어줍니다.
  2. 볼에 다진 쇠고기와 으깬 두부를 넣은 뒤 소 양념을 모두 넣고 조물조물 주물러 소를 만듭니다.
  3. 1.의 민어의 아가미로 2.의 소를 넣어 민어 속을 채웁니다.
  4. 2.의 민어 배의 구멍 난 곳에 녹말가루를 묻혀 실로 동여맨 다음 냄비에 물과 4.의 기름장과 함께 넣고 중간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달걀에 밀가루 푼 것을 풀어 넣습니다. 생선이 다 익으면 건져내 그릇에 담은 뒤 국물을 끼얹고 실고추를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