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특산물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 현 페이지 엑셀로 다운
  • 현 페이지 워드로 다운
  • 현 페이지 인쇄
마늘 사진

마늘

마늘은 인체에 작용하여 체력을 증강, 인체의 기관과 세포의 활력 증진하여주고 말초혈관확장, 혈액순환 촉진하기도하며 갱년기장애, 중년기 스태미나 보강을 하여주고 체내 중금속 배출 및 유해물질 해독, 배설작용 강력한 살균력 및 면역조절기능을 강하하여주는 식물이다.

김 사진

바다로 둘러쌓인 팔금도에서 김 양식은 빼놓을 수 없는 특산품으로 팔금도는 김 양식에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팔금도 김은 맛이 좋고 값도 다른 상품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명절 때 선물로써 특히 각광 받는다.

  • - 수확기 : 11 ~ 3월
낙지 사진

낙지

낙지는 부드럽고 단백한 맛이 있으며 타우린을 함유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단백질, 인, 철, 비타민 성분이 있어 콜레스테롤의 양을 억제하며 빈혈예방의 효과도 있다. 낙지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체내에 흡수된 후 아미노산으로 혈액 속에 들어가 폴리페티드로 전환되고 신체 각 부분에 운반되어 기관을 형성하고 리보폴리빈이라고도 하는 비타민 B2는 세포에서 효소로 작용하여 점막을 보호하고 정상적인 발육을 촉진시키며 칼슘, 인, 철분, 마그네슘, 나트륨, 칼리움, 유황, 옥소, 코발트, 망간 등 무기질도 풍부하다.

천일염 사진

천일염

천일염은 바닷물을 염전으로 끌어와 바람과 햇빛으로 수분과 함께 유해 성분을 증발시켜 만든 가공되지 않은 소금으로 굵고 반투명한 육각형의 결정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수심이 깊지 않고 조수 간만의 차가 큰 서해안의 신안군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음. 천일염에는 칼슘, 마그네슘, 아연, 칼륨, 철 등의 무기질과 수분이 많기 때문에 채소나 생선의 절임에 좋아 김치를 담그거나 간장, 된장 등을 만들 때 주로 쓰임. 몸에 좋은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반면 독성물질도 다소 함유 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고 섭취해야 하는데, 천일염으로 김치를 담그거나 간장, 된장을 만들면 발효되면서 유해 성분이 사라지게 됨. 또한 천일염은 흡습성이 높아 잘 굳어지기 때문에 밀폐하여 보관해야 함.

브로콜리 사진

브로콜리

지중해 지방 또는 소아시아 원산이다. 양배추의 변종으로 높이 50∼80cm이다. 가지가 뻗고 곧추 자라며 중앙 축과 가지 끝에 녹색 꽃눈이 빽빽하게 난다. 줄기가 보다 길게 자라고 꽃봉오리는 지름 12∼15cm이다. 날것으로 먹거나 요리해서 먹으며, 짙은 녹색으로 영양가가 높고 맛이 좋다. 온화한 기후에서 서늘한 기후까지 잘 자라며 종자로 번식한다. 중앙의 꽃봉오리뿐만 아니라 잎겨드랑이에서 작은 꽃봉오리가 생기는 것도 있다. 이와 비슷한 종으로 콜리플라워(cauliflower)가 있는데 원줄기의 끝에 젖빛이 도는 흰색의 꽃봉오리가 달리며 이를 식용한다.

고사리 사진

고사리

양치식물 고사리목 고사리과의 여러해살이풀,높이 1m 정도북반구의 온대지방과 한 대지방에 분포하며 산과 들의 양지바른 곳에서 자란다.봄에 잎이 피지 않은 어린 순을 꺾어 삶아 말려서 나물로 먹거나 국의 재료로 쓰며, 위와 장에 있는 열독을 풀어 주고 가벼운 이뇨 작용이 있어 한방에서는 어린순을 약재로 씀.

꾸지뽕열매 사진

꾸지뽕열매

학명은 Cudrania tricuspidata 이며 일반 뽕나무과에 속하나 나무줄기에 큰 가시가 돋아 있고 솜털이 있으며 잎을 떼어내면 하얗고 진한 액체가 배출되는데 이 진액이 병충해를 받지 않게하는 것으로 알려진 특이한 약초입니다. 꾸지뽕은 항암, 항당뇨, 항산화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꾸지뽕나무는 줄기와 잎, 껍질, 열매 모두 약으로 사용한다. 꾸지뽕은 당뇨와 고혈압 개선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루틴과 가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루틴성분은 동맥경화는 물론 고혈압등의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가바는 포유류의 뇌속에서만 존재하는 특이한 아미노산으로 인체에서 기억력,사고력등에 관여하는 콜레스테롤 제거와 당뇨병과 고혈압을 개선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공공누리 저작물 표시 유형4

'공공누리 저작물 표시 유형4'에 따라 본 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와 저작권자 표시를 해야합니다.

QR CODE
  • 왼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이 QR Code는 『특산물』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의 QR Code 이미지 https://tour.shinan.go.kr/_wscms30/plugin/qrcode/php/qr_img.php?d=https://tour.shinan.go.kr/q/ezQ1NDB8fHx9&e=M&s=3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담당자
갱신일자
2018. 10. 10